어깨통증 원인은 대부분 외적 요인이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많은시간 전자기기를 사용하여 구부정한 자세와 장시간 수작업으로 거북목을 생성하고 방치하면 어깨면이 돌같이 딱딱해지는 증상을 겪게 됩니다. 피해갈 수는 없지만 어느정도 대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겠습니다.
1.어깨통증의 종류
■오십견 : 특별한 이유없이 관절낭에 염증이 생겨 통증과 운동제한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머리를 빗거나 세수할때 등 가병운 동작에도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회전근개파열 : 어깨를 움직이는 4개의 힘줄인 회전근개가 끊어져서 통증이 발생하고 손의 힘이 떨어집니다. 나이가 들어 마모되거나 테니스나 골프등의 운동으로 찢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강제로 팔을 들어올리면 아프기는 해도 올라갑니다.
어깨와 관련된 운동이나 스트레칭을 안해주면 어깨 통증은 반드시 발생합니다.
■한번 통증이 생기게 되면 치료를 받든 한방 침을 맞아도 잠시 뿐 다시 재발하게 됩니다.약물 보다는 생활습관이나 주변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2.어깨통증 원인
■어깨통증의 원인은 잘못된 자세가 가장 큽니다. 장시간 화면과 스마트폰에 몰두해서 목과 머리를 자세를
오래 유지하면 주변 근육이 긴장하게 되고 목뼈 부담도 커지면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거북목이 되고 계속 잘못된 자세를 유지하면 목 디스크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3.어깨통증 치료
흔히 어깨가 아프면 맛사지부터 하게 됩니다. 잠시 통증은 잠시 완화되지만 어깨 통증은 근육뭉침 뿐 아니라
근육손상, 약화 등 여러 요인이 있어서 맛사지만 하면 근육 회복력이 느려져서 만성으로 갈 수 있습니다.
■잘못된 자세부터 교정합니다.컴퓨터와 스마트폰은 눈 높이에 맞추어 사용합니다.
■스트레칭으로 근육을 풀어줍니다.
■지구력을 키웁니다: 근육이 저항성을 키울 수 있도록 봉을 잡고 날개뼈가 올라가는 느낌으로 어깨와 수평이 되도록 30~50회 반복합니다.
■어깨수술의 기본치료는 수술없이 통증을 완화하고 관절의 운동성 회복 및 유지를 목적으로 진행하는데 약물치료, 주사치료, 도수치료, 운동치료를 합니다.
4.결론
개인적으로 저도 어깨 관절이 안좋아서 만성적 질환으로 치부하고 병원치료와 약물 등으로 치료하다가 개인적으로 물리적 치료를 같이 진행하였습니다.
① 어깨에 온열 찜질 병행합니다. 손으로 눌러보아 통증점을 알고 온열 기구나 핫팩등을 댑니다.
②스트레칭을 tv 볼때나 앉아있을 때 틈틈이 심심풀이로 시행합니다.
③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요가나 개인 트레이닝을 받는 것도 괜찮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