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 혹시 나도? 빨리 정지해
코시국을 기점으로 보이스 피싱이 더욱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뉴스로만 접하는 보이스 피싱사기
나는 안전할까요?
정부 당국은 보이스피싱의 피해를 막기 위해 작년부터 온라인뿐 아니라 오프라인 즉,
은행영업점에서도 ' 일괄 계좌 지급정지 '를 도입하여 실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노인이나 디지털 취약자들의 온라인 미숙으로 인한 불편함을 해소하고 더우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1. 일괄 계좌 지급정지란 ?
- 보이스 피싱 피해가 예상될 경우 금융 본인 당사자가 은행 영업점에 방문하거나 고객센터로
전화해서 본인명의 계좌 현황을 확인할 수 있고 피해가 우려되는 계좌나 또는 전체 계좌를 지급 정지
할 수 있습니다.
- 23년 상반기까지는 온라인으로만 서비스가 가능했지만 7월 하반기부터는 영업점 및 고객센터에서도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 노인이나 디지털 취약계층은 디지털기기에 대한 심리적 불안감을 덜어주고 상담원을 통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영업시간 외 야간이나 주말에도 고객센터를 통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했습니다.
※ 지급 정지 해제를 원할 때는 직접 영업점을 방문해야 합니다. 고객센터는 불가하니 주의 바랍니다.
- 계좌 정지하면 직불카드, 체크카드 다 정지됩니다. 대출이나 카드대금도 출금이 안되니 미리 처리
하기를 권합니다.
2. 서비스 가능한 금융 및 정책
- 이용대상 : 만 19세 이상 내국인
- 대상계좌 : 수시 입출금이 가능한 계좌 및 금융투자회사 계좌 (증권)
2-1. 이용가능 금융회사
- 은행 : 산업, 농협, 신한, 우리, 기업, 국민, SC제일, 하나, 시티, 수협, 대구, 부산, 광주, 제주, 전북
경남,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토스
- 증권사 : DB 금융, KB, NH 투자, 교보, 다올, 대신, 메리츠, 미래에셋, 부국, 삼성, 신영, 신한금융투자,
유안타, 유진투자, 케이프투자, 키움, 하나, 한국투자, 한화투자, 현대차
- 제2금융 : 농협, 수협, 산림조합, 신협, 저축은행연합회, 새마을금고 (제2 금융은 자체권역 계좌만 가능)
- 어카운트 인포(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에서 전체 계좌 조회나 정지 가능합니다.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옮겨가면서 시간이나 편리함이 좀 더 길어지고 증가하였습니다.
온라인 소비에 어려운 사람들도 더 편리하게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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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카운트 인포<<<<<<<<<<<<<
- 각 은행 고객 센터 전화 : 링크 참조해 주세요
# 고객센터
- 금융위원회 전자 금융과 02-2100-2974
- 금융감독원 금융사기 전담대응단 02-3145-8521
나는 항상 안전할 것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나도 모르게 문자를 클릭하거나 노인들은
직접 돈을 전달하기도 합니다. 왜 그럴까요?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인데 본인만 모르고 있습니다.
어떠한 경우라도 의심해 보고 확인하고 전화해서 소중한 내 자산은 내가 지키는 수밖에 없습니다.
보이스피싱 범죄가 소멸되기 전까지는 우리 스스로가 조심해야 할 일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