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K - pop의 현재/BTS/NEWJEANS

by arisu 2023. 11. 8.
반응형

K pop의 현재
 
K pop은 현재 진화 중입니다. 세계의 젊은이들의 시선이 가장 많이 모이는 곳 K pop이 아닐까 생각 드네요
스타가 탄생을 하고 많은 사람들이 보고 즐거워합니다. 재능이 있는 젊은이들이 K pop을 중심으로 자신의 꿈에 도전하고 있는 지금 어떤 일이 있을지 보겠습니다.
 

JYP대표

20여 년 전에는 잘 팔리는 곡을 만들어서 CD앨범 팔기에 열중하던 시기였는데 박진영 대표는 곧 CD가 아니라 스타를 파는 시대가 올 것이라고 인터뷰했습니다.
 

 
실제로 그의 말대로 K pop은 전 세계에서 스타성을 가진 인재를 끌어모으고 있습니다.

하이브

방시혁 대표 또한 전 세계의 재능 있는 젊은이들에게 기회를 주어 그들의 재능과 열정을 바탕으로 K pop에 도전하게 하고 싶다고 했습니다.

하이브-이미지
블룸버그 회견- 방시혁

글로벌 오디션

아이돌들의 올림픽이라고 할 정도로 젊은이들의 꿈의 도전입니다. 자국의 도전자를 응원하는 모습이 마치
국가대표 응원하는 듯한 반응에 미국 내에서도 매우 놀랐다고 합니다.
일주일 만에 7만여 명이 지원을 하고 폭발적 반응을 보였습니다.

오디션-이미지
콘서트-이미지
공연이미지


 

K pop 인기의 이유

늘 보아오던 우리는 인식이 잘 안 되지만 K pop은 외국 pop에 비해서 이벤트가 많습니다. 가수의 신곡이 나오면 챌린지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댄스팀을 만들어 댄스커버를 하거나 랜덤 플레이 댄스 행사를 합니다.
콘텐츠를 활용하여 독특하고 재미있는 영상을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콘서트 문화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일명 떼창이라고 하는 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티스트의 공연 시 일방적으로 관객이 서비스받는 것이 아니라 가수와 같이 소리 내고 노래하고 구호도 합니다. 외국에서 잘 볼 수 없는
특유의 에너지가 있는 것입니다. 
 

K pop의 대중성

점점 K pop이 세계적으로 대중화되고 일반인에게도 거의 익숙해지고 있습니다.  한때는 K pop이 미국에 본격 상륙하기 전에는 미소년 미소녀들의 칼군무와 퍼포먼스를 그냥 흘려듣고 들을 사람만 듣는 음악으로 치부해 버리던 시기도 있었습니다. 현재는 해외 유명 아티스트와 콜라보나 공연을 하면서 문화적 교류가 활발해지고 유명세를 타고 있습니다
요즘은 단순 음악만 가지고는 어느 나라 음악인지 잘 모를 정도로 다양해지고 있지만  듣기 편하고 보기에 흥돋는  음악들이 K pop 대중성에 한몫하고 있습니다.

 
BTS와 New Jeans

 

BTS의 경쾌한 싱글 앨범들이 기록적인 히트작이 되었고 pop의 역사를 다시 썼고 뉴진스, 블랙핑크 등의 걸그룹의 신선함도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bts
뉴진스

 

하이브가 곧 미국 엔터사와 손잡고 걸그룹을 기획하고 있다는데 미국 내에서 한국의 
K pop 시스템이 어떻게 먹힐 것인지 주목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음악 산업 시스템은 기획사와 음반사가 분리되어 있지만 한국은 기획사 안에 기획자 프로듀서, 댄서, 스타일리스트 등이 하나로 통일되어 있고 그룹 콘셉트에 맞는 퍼포먼스 음악 마케팅까지 한꺼번에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이런 K pop 특유의 시스템을 미국 시장에 적용해서 오디션을 통해 미국 시장에서 걸그룹이 어떻게 탄생할지 매우 궁금합니다.
 
현재는 아티스트의 노래뿐 아니라 그들의 춤, 의상, 화장까지 세계적 주류를 이끌고 있고 한국 문화와 음악 일상적 생활까지도 큰 영향을 끼치고 있어 문화 외교관으로 불러도 어색하지 않을 듯합니다.
 

나가며...

좋은 시대에 좋은 문화를 가지고 세계에서 인정받고 있습니다. 문화라는 것은 내 것을 지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좋은 것은 내놓고 자랑하고 또 알려서 나라의 위상을 올리기도 합니다. 상품이 잘 팔리는 데는 그 제품이 
마음에 들고 잘 팔려야 가치가 있는 것처럼 문화상품도 그만큼의 가치가 있습니다. 
한국인들은 감각이 뛰어나고 매우 머리도 좋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지금의 세계 대중문화에 큰 획을 그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반응형